학습동아리 는 공통의 관심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자발적 모임으로 정기적으로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입니다.
학습동아리 | 소모임 | 동아리 |
---|---|---|
"학습"과 "토론"을 목적으로 일정인원의 성인이 모여 개인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하는 모임 (예 : 일본어 학습 동아리 등) |
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이 없이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(예 : 동문회, 조기 축구회 등) |
인원의 제한이 없이 공통의 문화활동, 취미생활 등을 공유하는 모임 |
구분 | 심화학습형 | 전문탐구형 | 사회첨여형 |
---|---|---|---|
학습목적 |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 | 전문영역별 선택 주제에 대한 공동토의와 탐구 |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|
주제특성 | 개인능력신장 | 전문가로서 전문능력 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 | 사회문제 |
운영방식 | 리더, 강사 중심 | 참여자 중심 |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|
학습유형 | 초빙 강의 및 독서토론 중심 |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, 연구토론 | 지역사회 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|
학습이념 | 개개인의 특정주제 영역의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| 전문지식 습득, 지식생성, 전문지식 보급 |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제시 |
리더의 역할 | 운영실무 총괄(강사섭외, 자료준비, 참여자 동원 및 독려) | 집단경험 학습의 담지자, 구성원간의 역할분담 주도,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| 실천적 전략가, 조직가,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|